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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 Education ] Salesforce 기본 - 개체와 필드
    Education 2023. 2. 25. 22:58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-- INDEX --

     

     

    1. Salesforce란? 2. Heroku란? 3. 메타데이터란? 4. CRM이란?
    엄청난 확장성을 가진
     PaaS, SaaS의 
    CRM Solution 기업
    PaaS기반의 
    aws 같은 서버로서 
    Salesforce와 
    커넥터로 연동 된다
    Dyno를 사용하여 
    서비스를 이용할 수 있다
    사진을찍으면 
    그 사진은 data다 (정보)
    이 사진에서의 
    메타데이터는? 
    고객의 
    행동/컨택/구매내역/계약 
    등의 활동을 
    기록하고 관리하는 것

     

    5. 세일즈포스 솔루션 6. 세일즈포스 
    솔루션 클라우드 
    7. 세일즈 포스의 
    라이센스
    8. Salesforce 
    기본구조
    Marketing : Sales : Service Marketing Cloud - 리드, 기회
    Sales Cloud - 캠페인 
    Service Cloud - 신뢰, 재구매
    Essentials
    Professional
    Enterprise
    Unlimited
    org / 개체 / 필드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1. Salesforce란?

    • 엄청난 확장성을 가진 PaaS, SaaS의 CRM Solution 기업
    • 국내 CRM Solution은 - 다른 플랫폼과 연동하고 싶다 하는 상황일 때 지원이 안 되는 경우 or 새롭게 다시 개발해야 하는 경우가 존재한다.
    • 세일즈포스 CRM Solution은 - org라는 독립적인 환경에서 원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, 원하는 데이터를 쌓아나가면서 우리만의 데이터를 보는 것이 가능하도록 해준다.
    • 미국에서는 웬만한 CRM Solution은 Salesforce를 사용하고있다. 관공서에서도 많이 사용한다.
    • 우리나라에서는 보안 부분때문에 관공서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, 금융 쪽은 Salesforce를 사용할 수 있도록 KT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.
    • Salesforce의 데이터 센터는 현재 일본과 싱가폴에 존재한다.
    • 그렇다는 것은 현지 사정에 의해 데이터 사용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, 2023년 하반기에는 우리나라에 데이터 센터가 들어올 예정이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2. Heroku란?

    • PaaS기반의 aws 같은 서버로서 Salesforce와 커넥터로 연동된다.
      • Heroku에는 커넥터가 존재한다. 이 커넥터로 Salesforce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연동이 가능하다. 
      • Salesforce의 데이터를 불러오기 위해 API 연동작업이나 다른 연동작업필요 없이 바로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다. 
    • Dyno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.
      • Dyno(다이노) : 사용자가 쓰기 좋게 만들어놓은 가상화된 Unix의 컨테이너
      •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서비스도 다이노이다.
    • 무료로 사용 가능 ( 30분 정도 입력이 없을 경우 Sleep에 들어간다. 한 달 7불 지불하면 sleep 없이 서버 운영 가능 )
    • aws와 다르게 패키지가 가벼워서 aws처럼 많은 인프라 구축필요 없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3. 메타데이터란?

    • 사진을 찍으면 그 사진은 data다 (정보)
    • 이 사진에서의 메타데이터는? - ( 사진 찍은 지역, 사진의 픽셀, 사진의 id 같은 정보 )

     

     

    3-1 : ex1 ) 메타데이터를 활용하여 과학수사를 한다는 것은?

    • 이런 메타데이터를 활용하여 그 사람을 분석하는 것
    • 단순히 핸드폰만 가지고 있었다는 정보만 가지고는 추적과 분석이 불가능하다.
    • 그 안에 gps데이터등과 같은 메타데이터 활용하여야 가능하다.

     


     

    3-2 : ex2) giggs라는 사람의 Account data만 안다면 판매 전략에 도움이 될까요?

    • 대화를 하게 되면 개인사정, 취미, 관심사 등을 알게 되는데 이런 것들을 메타데이터로 활용!
    • 정보 안의 추가적인 정보를 활용
    • giggs가 애기 용품에 관심을 가지고있다는데,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?(친구 선물)
    • 관심사라는 data의 애기 용품에 그치지 않고,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인 메타데이터를 활용하여 친구가 직접 사기는 아까운 선물용으로 좋은 애기 용품을 추천하여 판매 확률을 높인다.
    • 관심사라는 data안에 존재하는 관련된 정보가 meta data

     


     

    3-3 : CRM 관점에서의 Meta Data 활용 및 관리

    • 일반적인 웹사이트의 Data
      • login --- 회원여부체크 --- My page ( 회원이 아니면 sign up 후 My page ) --- 이후 Board 글쓰기 등 활동
    • 이 흐름 속에서의 CRM관점의 Meta Data
      • When - 언제 가입했느냐에 따라 신규 가입이 많은 시기 파악
      • What - 왜 가입했는지, 무엇을 좋아하는지 등을 파악 
      • How - 어떤 경로로 가입하였는지, 어떻게 가입하게 되었는지 등을 파악
    • When / What / How를 파악하여 효율성 있는 고객의 정보를 통하여 [ 매출 증대, 반복작업 삭제 ] 
    • 이러한 고객의 정보를 대시보드를 통하여 '시각화'하여 관리하는 것 [ excel의 정보를 재가공하는 시간과 비용 절감 ]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4. CRM이란?

    • 고객이 주체
    • 고객의 행동/컨택/구매내역/계약 등의 활동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것
    • 세일즈포스에서는 이 고객의 정보를 한눈에 보이도록 되어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5. 세일즈포스 솔루션 

    • 고객의 정보를 관리한다.
    • Sales Process 과정 - [ Marketing : Sales : Service ]
      • Marketing (흥미) - 혹 하게 하는 것, 접속으로 이루어지도록 
      • Sales (판매) -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미 나의 데이터가 넘어가고 sales 시작이다. 어떤 제품을 팔건지, 배송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도 체크
      • Service(고객응대)  -  고객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응대, 문의 사항에 대한 파악 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6. 세일즈포스 솔루션 클라우드 

    • Marketing Cloud / Sales Cloud / Service Cloud 

     

     

    6-1 : Marketing Cloud 

    • Lead(가망고객)를 Opportunity(기고객)로 만들 확률은 천차만별이다. 
    • 단순히 고객의 account 정보만 가지고는 확률이 낮으므로, 고객의 메타 데이터를 활용하여 접근한다.
      • ex) 좋아하는 사람과 관계를 발전시키고 싶을 때, 그 사람이 좋아하는 여러 가지 정보들을 가지고 접근한다!
    • 마케팅을 통해서 확보한 정보(데이터+메타데이터)를 Lead로 계속 넘겨주어야 하는데 세일즈포스에는 이 역할을 하는 Marketing Cloud와 Pardot이 존재한다.
      • Pardot
        • 트래킹 추적, 구조를 만들어서 score 체크하고, 이 score로 연락을 준다.
        • score는 사용자의 관심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, 기준 score가 넘으면 Lead로 넘겨준다.

     


     

    6-2 : Sales Cloud

    • Marketing Cloud 와 Service Cloud 중간에 위치하여 가장 많이 팔림.
    • 세일즈 클라우드에 있는 ( 캠페인 ) 을 통하여 어느 정도 서비스 클라우드 기능 담당하지만
      서비스 클라우드 없으면 ( case ) 나 ( milestone ) 활용 못한다.
    • 어떤 단계인지만 체크할 수있다.(=정보만 체크할 수 있다) 그 안에 메타데이터는 체크 불가능

     


     

    6-3 : Service Cloud

    • 서비스 영역의 목표는 [ 신뢰, 재구매 ]
    • 고객을 관점으로 본다. 
    • Milestone과 konwledge를 활용하여 문의내역 / 진행사항 등을 한눈에 보고 지정된 시간과 단계에 맞춰 응답해 줄 수 있다.

     

    6-3-1 : Milestone

    • 하나의 plan.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고, 처리 시간과 규칙등을 확인할 수 있다.
    • milestone을 이용하여 단계별 진행사항 및 처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. 

    6-3-2 : knowledge

    • 메뉴얼을 정리해 놓을 수 있는 공간
    • 키워드를 통해 가이드 검색하여 응대 가능

    6-3-3 : Case에서의 Milestone 과 knowledge

    • case에서도 단계가 존재하고 - 하나하나의 단계마다 milestone이 존재한다.
    • 1차응답 후 -> 2차 응답은 12시간 안에 응답해라 -> 처리 못하겠으면 상위 단계로 보고해라
    • 해당 단계에서 해야 되는 일을 언제까지 완료해라 하는 것이 milestone - 중대사건
    • 고객에게 전달해 줄 내용들은 knowledge로 관리
    • 이러한 것들을 관리하는 것이 service cloud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7. 세일즈 포스의 라이센스

    • Essentials($25) - Professional($75) - Enterprise($150) - Unlimited($300) 
    • ( + Professional - 스타트 업에서 많이 사용했었다. )

     

     

    • Professional 과 Enterprise의 가장 큰 차이는 [ 코드 개발의 가능 여부 ] 
    • Professional에서는 코드 개발 불가, 논코딩 방식으로 세일즈포스에서 만들어 놓은 거 사용
    • Enterprise에서는 코드 개발 가능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7-1 : 라이센스 별 지원 항목 내용 살펴보기

     

    계정, 연락처, 리드 및 기회 창출 관리

    • 영업 기회 추적부터 계정 및 개별 연락처 세부 정보 관리까지 전체 영업 주기를 한 곳에서 관리합니다.

    Gmail 또는 Outlook과 이메일 통합 

    • 이메일을 CRM 데이터와 자동으로 동기화하여 고객과의 상호 작용을 완벽하게 파악하고 생산성을 높입니다.

    워크플로우 및 승인 자동화 

    • 포인트 앤 클릭 방식으로 간편하게 표준 내부 비즈니스 프로세스 및 승인을 자동화합니다.

    파이프라인 및 예측 관리 

    • 비즈니스 상태를 실시간으로 확인하세요. 시그널, 사용자 지정 KPI 등을 통해 파이프라인 구축 속도를 높이고 예측 정확도를 향상시킬 수 있습니다.

    세일즈 인게이지먼트 및 인사이트 

    • 맞춤형 자동 예측과 프리미엄 활동 수집, 영업 케이던스 등을 통해 잠재 고객이 관심을 갖는 방식을 이해하고 실시간으로 맞춤형 전략을 구축할 수 있습니다.

    세일즈 인사이트 

    • 세일즈 사이클 인텔리전스, 즉시 사용 가능한 리드 및 기회 스코어링 등내장된 AI를 이용해 모범 사례를 구분하고 적합한 개선 시점을 확인하거나 활동 우선순위를 매기고 비즈니스를 확장할 수 있습니다.

    프리미엄 성공 플랜

    • 전문 담당자의 컨설팅, 맞춤형 리소스 및 연중무휴 24/7 지원을 활용하여 보다 안정적인 비즈니스 성공 플랜을 구축하세요.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8. Salesforce 기본구조



    8-1 : org란?

    • 기존의 서버들이 하나의 포트를 사용하여 여러 곳에서 사용한 것처럼
    • Salesforce는 포트와 같은 instance가 존재하고, 이 instance 안에도 하나하나의 고객(org)으로 나누어서 실행하고 관리
    • 회사정보 = org의 정보 ( salesforce.com 조직 ID, 인스턴스 등 )
    • 큰 대규모 서버 안에 instance가 있고, 그 instance안에 org로 관리한다. - 분산처리 ( 멀티테넌트 개념 )
    • 문제 발생 시 : 조직(org)이 문제인지 instance가 문제인지 확인해야 한다. (trust.salesforce.com에서 status 확인)

     




    개체란?

    • 조직(org)에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 
    • 하나의 테이블이다. 정도로 이해하면 쉽다.

     



    필드란?

    • 테이블의 칼럼 하나하나

     

     

    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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